You are here

Resources

세계시민교육 수업 사례집: 한국, 인도네시아, 태국의 중등학교 사회과 수업
Place of publication | Year of publication | Collation: 
서울 | 2016 | 84 p.
ISBN/ISSN: 
ISBN 979-11-5788-159-8
Author: 
이정우; 박주현; 최정순; 성경희; 송성민; 김태환; 주귀옥; Jaengsawang, Sureeporn Salim, Satriwan, S.Pd, M.Si
Corporate author: 
한국교육과정평가원
Region: 
Asia and the Pacific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

이 사례집은 ‘한-아세안 세계시민교육 국제 비교 연구’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한국, 인도 네시아, 태국에서의 세계시민교육 수업 실행 사례를 담은 것이다. ‘한-아세안 세계시민교육 국제 비교 연구’는 세계시민교육 실행에서 지역적 특수성이 중요하다는 문제의식 하에 한 국과 아세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세계시민교육의 현황과 학생들의 세계시민성을 파악하 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 3개년(2013년-2015년) 프로젝트로 기획된 것이다.


각 국의 세계시민교육 사례는 모두 다섯 가지 측면에서 재구성하였다. 첫째, 각국에서 세계시민교육이 실행된 맥락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수업 환경’을 소개하였다. 이 부분 은 본 사례집에 제시된 세계시민교육의 사례가 특정 국가를 전형적으로 대표하는 사례가 아님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즉, 본 사례집에 제시된 사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해당 학교와 학급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둘째, 교사가 3차시 수업을 어떻게 구성하였 는지를 보여주는 ‘수업 계획’을 제시하였다. 평소대로 사회과 수업을 진행하면서도 세계시 민교육의 주제를 결합하는 것이 가능한지, 어떠한 주제와 사회과의 수업을 연관 지을 수 있는지 등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실제로 이루어진 교수학습 과정 의 개요를 소개하였다. 교사가 원래 의도하였던 바는 무엇이며, 이를 실제로 어떻게 수업 속에서 구현하였는지를 소개하였다. 넷째, 수업이 끝난 후 교사의 반성을 소개하였다. 본인 의 수업이 원래 의도했던 대로 잘 구현되었는지, 구현되었다면 어떤 부분이 잘 구현되었으 며, 구현되지 못했다면 그 원인이 무엇이었는지를 반성적으로 성찰한 내용을 소개하여 세 계시민교육을 교과 교육과정에서 실행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제약점은 무엇이며, 이를 어떻 게 극복하는 것이 가능한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다섯째, 실제 수업에서 교사가 사용 하였던 수업 자료나 학생의 반응, 수업의 일면을 엿볼 수 있는 사진 자료 등을 ‘수업 사례’로 제시하였다.

 

Resource Type: 
Research papers / journal articles
Theme: 
Civic / Citizenship / Democracy
Level of education: 
Secondary education